에스페란토를 잘할수 있는 10가지 방법

2016.02.12 08:50

Kulturcentro

조회 수1619

**** 에스페란토를 잘할수 있는 10가지 방법 ****

  1. Ĉiutage uzi (매일 사용하기)

언어는 학습이 아니라 습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매일 30분씩, 걸러지 말고 꾸준히 에스페란토를 읽고, 쓰고, 말하고, 듣기 연습을 하기 바랍니다. 언어는 쓰지 않으면 잊어버리는 것이 당연하지요.

  1. Elegante kaj Klare (우아하고 명료하게)

에스페란토는 ‘1자 1음’ 원칙의 언어이기 때문에 한 글자 한글자를 정확하고 우아하게 발음하여야 합니다. 동사 시제 as, is, os에서 a, i, o의 발음을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시제를 구분하기가 어렵게됩니다. 세계적인 에스페란티스토 Humprey Tonkin 전 미국 포츠담대학 총장님의 강연을 에스페란토 전용 구글인 http://www.google.com/intl/eo/ 에서 검색하여 들어보기를 권합니다.

  1. Fake (전문 분야별 활용하기)

에스페란토계에는 직업별, 취미별, 종교별 40~50개의 모임이 있습니다.

각자의 직업, 취미, 종교에 따라 이러한 국제 모임에 참여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같은 관심 분야의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에스페란토를 오랫동안 즐기는 방법입니다.

  1. Aŭdo-vido (시청각 활용)

에스페란토 학습을 위한 시청각 교재, 즉 에스페란토 만화(Mazi en Gondolando), DVD, 노래등 많은 시청각 자료가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에서 이러한 자료를 유튜브를 통하여 많이 접할수 있습니다.

  1. Bazo (기초 튼튼히 하기)

에스페란토는 예외없는 문법을 자랑합니다. 따라서, 초급 과정에서 문법을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페란토의 모든 문학적 표현은 기본 문법의 기초위에 만들어 지게 됩니다. 물론 다양한 문학적 표현을 위해서는 아름답게 표현한 소설속의 문장을 많이 읽고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Literaturo (문학 즐기기)

에스페란토 쓰여진 원작문학, 번역문학, 성경을 비롯한 많은 종교 서적들이 있습니다.

‘언어의 꽃은 문학입니다’. http://www.esperanto.name (문화원 인터넷 서점)에서 800여종의 에스페란토 책을 만날수 있습니다. 위 누리집에서 책표지를 누르면, 그책의 내용이 나오니 미리 그 책의 수준을 가늠할수 있겠지요.

7.Organo, Gazeto ( 잡지 읽기)

에스페란토계의 대표적 잡지인 Monato, Ondo de Esperanto 그리고, 세계 협회에 가입하면 매달 받아볼수 있는 ‘esperanto’, 아시아 운동 후원에 가입하면 년 4회 받아볼수 있는 ‘Esperanto-movado en Azio’등을 추천합니다. 우리의 구독이 이 잡지의 발행을 도와주는 길입니다.

8.Kongreso, Renkontiĝo (에스페란토 행사 참가하기)

에스페란토의 나라에서는 거의 매일 전세계에 에스페란토 행사가 벌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http://esperantoland.org/eo/ 에 가면 전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에스페란토 행사 정보를 얻을수 있으니 활용하기 바랍니다. 에스페란토만 사용하는 국제 행사에서 에스페란토의 가치를 더욱 느낄수 있게 됩니다.

9.Instruiston ĝeni (선생님 귀찮게 하기)

에스페란토를 잘하려면, 에스페란토 선생님을 귀찮게 해야합니다. 에스페란토로 이메일을 보내서 문장 수정도 받고, 휴대폰 문자로 글도 쓰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체로 선생님과 자주 교신을 나누는 사람들이 실력이 빨리 늘고 오래남는 경우를 보게됩니다.

  1. Skype Facebook 활용하기

Skype는 하늘이 에스페란티스토에게 주신 고귀한 선물입니다. 에스페란토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언어의 장벽때문에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그렇게 많은 외국인과 다정하게 대화나누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만, 에스페란티스토에게는 너무나 쉬운 일입니다. 아울러, Facebook를 활용하여, 매일 한줄의 에스페란토 문장을 쓰는 것도 에스페란토를 잊지 않는 좋은 방법입니다.[문화원교육자료]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