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에스페란토 서점다양하고 저렴한 인터넷 서점!

[서울신문] “에스페란토가 국제어 돼야”이중기 한국에스페란토협회장

 

“영어라는 민족어가 국제어가 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당연히 중립적인 언어가 국제사회의 공용어가 되어야 하겠지요.”

이중기(李仲琦·사진·49) 한국에스페란토협회장은 22일 “에스페란토는 그런 점에서 평등한 국제어가 될 수 있는 유일한 언어”라고 강조했다.

에스페란토는 유태계 폴란드 의사 자멘호프가 11개 언어를 바탕으로 1877년 고안한 인공언어.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는 ‘다른 문화간의 이해’라는 주제로 아시아 에스페란토 대회가 열린다.중국·일본·몽골·베트남·네팔 등 16개 회원국에서 506명의 에스페란티스토(에스페란토를 말하는 사람)가 참석한다.

이 회장은 “에스페란토는 1민족 2언어주의가 바탕”이라면서 “민족어를 아끼고 사랑하는 토대에서 중립적인 국제어를 써 ‘언어평등권’을 누리자는 것이 기본 이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대회는 국제화 시대를 맞아 언어 장벽을 더욱 절감하는 아시아인들의 모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터넷 시대를 맞아 쉽게배울 수 있는 에스페란토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세계 최초의 에스페란토 전자사전을 만드는등 한국의 에스페란토 운동이 주목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동철기자 dcsuh@
2002-08-23 25면

 

서울신문에서 기사 보기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20823025006

 



댓글 쓰기(Lasi Respondon)